메뉴 건너뛰기

경희대학교의과대학 의공학교실

title18.png

ㆍ 방사선 영상을 통한 알고리즘 개발

ㆍ 최적화 알고리즘을 이용한 역 치료계획 시스템 프로그램 개발

ㆍ 3차원 CT정보를 이용한 진단 시스템 및 관련 프로그램 개발

ㆍ 나노소재기반 멀티엑스선원 개발

ㆍ 나노소재기반 단층합성영상 시스템 기술 개발

ㆍ 생체계측 및 바이오 영상시스템 개발

001.png

 

 

002.png

 

 

003.png

 

 

 

004.png

 

CNT X-ray source

 

나노소재인 탄소나노튜브(carbon nano-tube, CNT)를 이용한 전계방출 방식의 엑스선 광원은 기술의 진입장벽은 매우 높지만, 높은 선명도를 갖는 균일한 엑스선을 발생시킬 수 있고 제작비용을 대폭 낮출 수 있다.

 

멀티엑스선원의 배열을 통한 단층합성시스템은, 기존 단층합성장치가 구동을 통해 도달해야 하는 모든 방사선 조사 위치에, CNT 엑스선 광원을 모두 배치하여 구동 부위를 완전히 제거하는 방식이다. 방사선 조사를 위해 선원을 이동할 필요가 없으므로 전체 조사에 사용되는 시간이 극단적으로 짧아지므로 환자의 움직임에 의한, 재구성 영상의 수준 저하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바이오 센서

 

바이오센서는 특정물질과 선택적으로 반응 및 결합할 수 있는 생체감지물질 (bioreceptor)과 신호변환기 (signal transducer)로 구성되어 있는 장치로, 유전자, 암세포, 환경호르몬 및 신경전달물질, 질병관련 단백질 등 특정 물질의 존재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다양한 질환의 조기진단 및 치료효과 평가를 위한 나노바이오센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1) 탄소나노튜브 기반 나노바이오센서

 

탄소나노튜브 기반의 전기적 센서를 이용하여 뇌신경전달물질을 검출할 뿐 아니라, 최근 나노입자가 도입된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하여 무효소 글루코스 센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압타머 기반 고감도 센서

 

항체에 비해 안정성이 매우 높고 단시간에 적은 비용으로 생산이 가능한 압타머를 이용하여, 심혈관질환 조기진단용 센서 및 식품위해인자 검출을 위한 압타머 기반 센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3) 가스전달물질 검출용 고감도 센서

 

혈관의 향상성 유지에 관여하는 가스전달물질인 일산화질소와 황화수소의 상호작용을 연구하기 위한 고감도 가스센서를 이용하여, 허혈-재관류 손상기전 및 치료효과 평가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생체계측과 바이오영상

 

생체계측과 바이오영상 분야의 의료기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생체전위와 생체임피던스의 다채널 측정과 영상화를 위한 원천기술의 연구, 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1) 섬유형 wearable 센서를 이용한 생체신호 측정 시스템
2) 고밀도 배열전극을 이용한 다채널 생체신호 측정 시스템
3) 임피던스 영상 시스템
4) 자기공명 임피던스 영상 시스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