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경희대학교의과대학 의공학교실

title10.png

손상조직 치료용 천연물 기반 고기능성 생체접착제의 개발

 

최근들어 보건복지부에서 FTA 체결에 대비하여 국내 의료기기 시장을 보호하고, 수입 대체 및 무역 역조 해소를 위한 치료재료(소모성 재료 포함)품목의 국산화를 진행하고자 하고 있다. 그 사업의 일환으로 경희대 의공학교실이 보건의료연구개발사업의 유망치료재료개발 “손상조직 치료용 천연물 기반 고기능성 생체접착제의 개발”을 주제로 한 국가연구사업을 수주하게 되었다.

 

총괄 및 1세부는 경희대학교 의공학교실 박헌국 교수가 “천연물 기반 시아노아크릴레이트 고기능성 생체접착제의 개발”의 주제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며, 2세부는 “치료촉진 첨가제 및 접착특성 평가시스템 개발”, 그리고 3세부는 “기능성 생체 접착제의 생체적합성 및 임상적용 기반 연구”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개발의 의의는 홍합이나 갯지렁이의 접착 단백질의 주 성분인 L-DOPA를 이용한 시아노아크릴계 생체 접착제의 최초 임상적용 시도와 기존 수입제품(2종-미국, 독일)들의 단점을 개선한 의료용 손상조직 접착제의 기술을 선도할 수 있으며, 세계 최초로 성장인자를 함유한 생체 접착제의 개발이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접착 특성 평가의 표준화 및 기타 바이오 산업 분야에 표준화 기술 파급효과를 부여할 수 있으며, 손상조직 치료제의 생체친화성 평가 가이드라인 제시와 생체접착제의 국산화로 수입제품들의 가격인하 유도 및 지적재산권 확보를 통한 국제 경쟁력 강화를 꾀할 수 있을 것이다.

 

1. 절개상처의 봉합/손상장기의 치료
2. 경조직/ 접합결손
3. 치과재료

0102.gif
위로